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생각을 외주화하지 말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다. 단순히 최신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는 안내서가 아니라, 질문력·비판적 사고·구조화된 사고와 같은 인간 고유의 힘을 어떻게 단련하고 AI와 협업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항공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항공기술을 체계적으로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한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항공기 기체』, 『항공정비 일반』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였다.
생성형 AI의 시대, 우리는 무엇을 고민하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성큼 다가온 AGI, 초지능은 인간적일 수 있을까. 창작하는 AI가 인간에게 던진 질문들. AI의 판단을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까. 자연 사회 실험과 논쟁을 통해 본 좋은 사회의 조건 등 흥미로운 기사로 가득한 스켑틱 43호.
세계의 역사를 흔들고 바꾸어버린 여덟 가지 대표적인 ‘문제적’ 유전자를 하나하나 살펴본다. 특정 유전자에 대한 오해가 때로 과학의 이름으로 정당화되고, 어떻게 혐오와 편견의 논리로 악용되었는지 들려준다.
복잡한 수식과 난해한 설명을 제거하고, AI의 기초 개념만을 명확하게 알려 준다. 불평등 문제, 저작권 문제, 보안 문제, 딥페이크 문제, 존재론적 위협 등 AI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함께 생각해 보는 책이다.
전 세계에서 발표된 최신 연구와 임상 자료를 바탕으로 장내 세균이 노화・비만・면역 등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과학적으로 흥미롭게 풀어내고, 건강한 장내 세균총과 장 환경을 유지하려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쌀 문화권에서 실천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여섯 가지 핵심 호르몬을 제대로 이해하고 각각을 조합해 최대한의 나, 더 나은 내일을 설계하는 비법을 알려주는 과학서다. 순간의 선택을 좌우하고 삶의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이 물질들의 알고리즘만 제대로 알면 180도 달라진 인생을 살 수 있다.